오늘은 브라질 채권과 더불어 최근에 인기가 있는 인도 채권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할 만한 자산인지, 지금 투자해도 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채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은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시고, 특히 국채, 브라질 채권 등 최근에 인기 있고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채권에 대해서 미리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03.21 - [분류 전체보기] - 채권 투자 첫번째, 채권의 이해
2024.04.20 - [분류 전체보기] - 국채 투자 첫번째, 우리나라 국채 투자 기회가 온다. WGBI 지수 편입
2024.04.24 - [분류 전체보기] - 국채 투자 두번째, 브라질 채권 아직도 매력있을까요?
1. 인도 국채 소개
2. 인도 국채 투자 방법
1. 인도 국채 소개
인도 국채는 인도 정부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최소 3개월부터 40년까지 매우 다양한 채권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인도 경제의 발전 및 정치의 안정으로 인기가 급 상승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7%의 수익률을 주기 때문에 환율에 의한 Risk가 없다고 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자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인도의 국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도는 외국인 직접투자가 잇다르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외국인 직접투자가 세계 8위를 차지했고 신규 투자보다는 재투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직접투자의 급증은 인도 정부가 비즈니스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규제를 줄이고 정책적으로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등을 통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로 매년 3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 내어 누작 투자액 6665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이렇게 투자한 돈은 인도의 경제를 부흥시키고 있고 특히 주식과 채권 등 금융시장에도 돈이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인도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 금액은 최근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인도의 세계 경쟁력 지수가 21년 43위에서 23년 40위로 상승했고, 글로벌 혁신 지수도 2015년 81위에서 23년 40위로 올라서는 등 최근 인도는 정부의 지원정책과 외국인들의 직접투자로 인해 성장을 이어가고 있지요.
거기에 좋은 소식이 하나 더 있습니다. JP모간에서 6월 28일부터 신흥시장 국채지수 (GBI-EM)에 인도 국채를 편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지수에 편입하게 되면 6월 이후부터 12~18개월 동안 250억~300억 달러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되면서 인도의 자산 가격을 끌어 올릴 것이기 때문에 국채 가격이 당연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런 소식들은 우리가 알기 전에 전문가 들이 먼저 듣고 투자를 시작했겠지요.
23년 4분기에만 42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인도 국채시장으로 밀려들었는데, 이는 연간 순 유입액의 60%에 달할정도로 큰 금액입니다. 이 때문에 인도 국채 수익률은 15bp가 하락하면서 국채 가격의 상승을 이끌었지요.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본격적으로 지수에 편입되는 6월부터 내년 3월까지 지속해서 패시브 자금이 밀려오게 되고 이 투자 자금 중 최소 200억 달러의 자금이 더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대는 400억달러까지도 보고 있는 것이지요.
거기에 유입되는 돈을 바탕으로 인도의 내수시장에서도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하면서 인프로, 고용 시장 활성화를 통해 경제가 성장할 것이고, 2030년까지 경제규모 기준으로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경제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말하는 바 처럼 모든 것이 순조롭게 되지는 않겠지만, 지수 편입은 분명 좋은 소식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인도는 중국의 실업률, 부동산발위기 등으로 인해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데, 이런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애플, 테슬라,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이 인도에 직접적으로 투자를 가하고 있고 미중 갈등이 심해지면 그다음 투자처는 당연히 인도 일겁니다. 낙관적으로 보는 전문가들은 인도의 GDP가 28년에 중국을 추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인도의 자본 시장은 GDP 성장과 더불어 지속 성장해서 홍콩의 증시규모를 추월해 현재 전 세계 4위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장미빛 전망을 보이고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역시나 이렇게 성장하는 국가의 가장 큰 리스크는 환율입니다. 브라질과 마찬가지로 환율에 대한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인도의 채권, 증시를 통해 수익을 보더라도 환율로 인해 손해 볼 수 있는 Risk는 여전히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인도의 채권 금리, 경제 상황과 금융시장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고, 실제 인도 채권에 투자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쉬운 방법은 인도채권 ETF에 투자하는 것이겠지요.
다행히 우리나라에 나온 인도 채권 상품이 있습니다.
'미래에셋인도채권증권자투자신탁1호' 인데요, 순자산 규모가 371억으로 크지 않은 편이고 수익률도 3년 22.31%로 나쁘지는 않으나 총보수가 매우 높습니다. 1.16%에 달하니 아쉽네요.
Top10 보유 종목을 보면 인도 채권 투자라고 해놓고 실제 투자 종목은 그렇지 않습니다.
1위는 달러표시 외화 채권이고, 2위는 유로화, 3위는 파운드화 채권입니다.
4위 AIIB로 시작하는 상품과 7위 AISA로 시작하는 채권이 인도 채권인데 비중을 보면 이게 인도 채권 ETF가 맞나 싶네요.
그래도 수익률은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구성 종목도 인도 채권은 실제로 찔끔 들어가 있고 대부분 다른 나라의 통화 채권으로 채워져 있어서 실제 목적에 맞는 상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거기에 수수료도 1.16%나 받고 있어서 제 기준에는 맞지 않는 상품이네요.
다른 방법은 인도 국채를 직접 검색해서 사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이 방법은 조금 더 조사를 해보고 브라질 국채와 함께 다음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도 국채 충분히 매력적이고 브라질 채권과 같이 환율에 대한 Risk만 잘 이겨낼 수 있다면 투자의 한 종목으로 넣어줄 만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은 인도에 대한 투자 상품이 많지 않고, ETF를 통해 투자를 한다고 해도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도 국채는 실제 얼마 포함하지도 않은 상품밖에 없기에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인도 국채에 대해 알려드렸고, 조금 더 공부해서 실제 투자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환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권 투자, 세금은 최소로 이익은 최대로 (1) | 2024.05.12 |
---|---|
국채 투자 네번째, 브라질 채권 구매 방법 (2) | 2024.04.30 |
국채 투자 두번째, 브라질 채권 아직도 매력있을까요? (5) | 2024.04.24 |
국채 투자 첫번째, 우리나라 국채 투자 기회가 온다. WGBI 지수 편입 (3) | 2024.04.20 |
엔화 투자, 엔화를 활용한 미국채 ETF투자 (7) | 2024.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