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예적금&골드

원금 보장 금융상품 총정리!! (예금, RP, ELB, 채권)

반응형

원금보장 상품 총정리

 

투자는 어렵고, 주식은 무섭고, 은행이자만 받고 예금만하자니 물가 상승률도 못 따라 갈 것 같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시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금을 확실히 보장받는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중 나에게 적합한 상품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금보장 상품 총정리

 

원금을 보장하면서 높은 이자를 받을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High Risk High Return은 어쩔수 없지요. 확실히 원금을 보장받는다면 위험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수익률은 그에 따라 갈 수 없습니다. 그래도 포기하면 안되겠죠? 최대한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원금보장 상품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은행 정기 예금

 

은행에서 제공하는 정기 예금은 당연히 원금이 보장되며, 이자는 본인의 신용 등급과 은행에서 발행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금리가 결정됩니다현재 모든 은행에서 발행되는 상품의 금리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 Site나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제공하는 금리 비교가 가장 정확한데, 가입 조건 및 금리 우대 조건이 복잡하기 때문에 매번 비교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은행 연합회에서 조회한 정기예금 금리는 하기와 같습니다. 

은행연합회 정기예금 금리비교


6/13일자 기준 최고 금리를 주는 예금 상품은 NH농협은행의 NH고향사랑 기부 예금이고, 최소 3.1%에서 최대 3.9%까지 주네요. 현재 가입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면서 최고 금리 3.9%를 주는 상품은 NH 농협은행의 NH고향사랑 기부예금 입니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정부에서 시행하는 기부 상품으로 개인이 고향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이를 모아 주민 복리에 사용하는 제도 인데, 개인은 10만원까지는 전액, 그 이상은 16.5%까지 세액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연말정산할 때 보통 10만원 정도 씩 기부하고, 답례품도 받을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좋은 제도 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기부를 하면 금리 우대 조건을 달성할 수 있으니, 기부도하고 답례품에 세액공제, 그리고 NH 농협에서 주는 금리 우대까지 세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으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파킹 통장 & CMA

 

다음은 파킹 통장과 CMA 입니다.

파킹 통장은 현재 가장 많은 이자를 주는 곳은 1금융권은 경남은행, 2금융권은 OK 저축은행입니다. 가입가능한 금액과 금액대별 파킹통장 이율은 하기와 같습니다.

파킹통장 금리 비교 - 24년 6월

 

CMA는 RP형, 종금형 등 종류가 여러가지 있는데, 일반 소비자는 자세한 것까지는 아실 필요는 없고, RP형이 현재는 이자를 가장 많이 줍니다. 보통은 증권사에서 가장 이자를 많이 주는데, 현재는 우리은행에서 가장 많이 주고 있네요.

현재 3.6%를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 CMA 통장 금리 비교

 

 

 ELB (Equity-Linked Bond)

 

아마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수연계 상품으로 최근 Issue가 있었던 홍콩 ELS 상품과 같이 특정 지수에 연계하여 금리를 더 주는 상품입니다. 단, ELB 상품은 원금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조기 해약만 하지 않는다면 원금만큼은 확실히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상세 설명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06.12 - [부동산&예적금&골드] - 은행 이자보다는 높게, 안전한 투자처를 찾으신다면? (ELB 소개)

 

은행 이자보다는 높게, 안전한 투자처를 찾으신다면? (ELB 소개)

요즘과 같이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엄청나게 많이 발달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안전한’ 상품에 더 많은 돈을 넣고 있습니다. 22년 발표자료이긴 하지만 금융감독원에서

garammarusc.com

 

24년 6월 현재 ELB 상품 중 가장 높은 이율을 주는 것은 'KB able ELB 제122호 파생결합사채(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 입니다. 

 

위 상품은 기준일 KOSPI 200의 지수를 바탕으로 103% 이상을 계속 유지하면 이자를 7.2%씩 주는 상품입니다.

원금은 확실하게 보장해 주지만 매 6개월마다 KOSPI200의 지수가 기준일 대비 103% 이하로 되는 경우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RP (환매 조건부 채권)

 

증권사 CMA의 기초자산인 RP (환매 조건부 채권)의 금리 입니다. 대표 증권사 5곳의 금리는 하기와 같고 투자 기간에 따라 서로 다른 금리를 주고 있으며 국내 뿐 아니라 미국 달러에 대해서도 은행예금과 같이 금리를 줍니다.

다만, 은행 예금보다는 약간 덜 주기 때문에 장기간 예치를 하시려면 달러로 바꿔서 달러 RP를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ELD (Equity Linked Deposit)

 

이 역시 한때 인기를 끌었던 지수연계 예금 상품인 ELD(Equity Linked Deposit) 상품입니다.

 

2024.06.13 - [부동산&예적금&골드] - 원금 보장되는 ELD 상품 투자해도 될까요?

 

원금 보장되는 ELD 상품 투자해도 될까요?

은행 예금이지만 금리를 조금이나마 더 높게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다면 가입하시겠습니까? 은행 예금과 같이 원금은 확실히 보장되며,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도 받는 상품

garammarusc.com

 

은행 예금에 +α를 주는 방식으로 기준 금리 3.5%에 + 1.0% 정도를 주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은행에서만 판매되고 있고 판매하지 않는 은행도 많이 있기 때문에 잘 찾아봐야 합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곳은 신한은행, 하나은행 정도이며 금리는 Max 4.5% 정도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원금보장되는 상품의 종률를 모두 알아봤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금리를 가장 많이 주는 상품은 ELB 상품입니다. KB able ELB 제122호 파생결합사채(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로 KB 증권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연 7.2%를 줍니다만, KOSPI200 지수 변동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겠네요.

 

예금은 NH농협 고향사랑 기부 예금이, 파킹통장은 전북은행 파킹통장이, RP는 한국투자증권상품이 ELD는 신한은행 상품이 가장 많은 이자를 줍니다.

 

안전한 투자처인만큼 금리는 확실히 적게 주는 것 같습니다.

모두들 금융상품 공부하시고 더 많은 수익 얻으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