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권&환율

브라질 국채, 아직은 투자를 해도 충분한 시기 입니다. (24.5월)

반응형

브라질 국채 투자

 

안녕하세요, 약 한달전에 브라질 국채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요, 한달이 지난 지금도 역시 괜찮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브라질 국채 관련 지난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04.24 - [채권&환율] - 국채 투자 두번째, 브라질 채권 아직도 매력있을까요?

 

국채 투자 두번째, 브라질 채권 아직도 매력있을까요?

10% 이상의 고 금리를 주는 국채, 브라질 국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올해 주요 5대 금융 투자사에서 팔린 브라질 채권 규모만 하더라도 약 2조원에 달할 정도로 Hot 하고, 실제 작년 초

garammarusc.com

2024.04.30 - [채권&환율] - 국채 투자 네번째, 브라질 채권 구매 방법

 

국채 투자 네번째, 브라질 채권 구매 방법

브라질 채권이 요새 많이 언급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정작 어떻게 사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또 바로 눈에 띄도록 되어 있지 않은데 오늘은

garammarusc.com

 

지금 투자 해도 좋을지에 대해서는 브라질과 관련된 경제 지표를 살펴 보면 되겠죠?

하나하나 살펴 보면서 판단해 보겠습니다.


1. 금리 (Interest Rates)

먼저, 금리입니다.

높은 금리는 채권 투자자에게 매력적이지만, 금리가 정점에 가까워진 후 하락할 가능성이 있을 때가 최적의 투자 시기입니다. 최근 브라질 중앙은행은 금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기준 금리는 약 10.5%입니다. 

지금 그림에서 보시는 봐와 같이 작년 13.5%까지 올라갔던 금리가 점차 내려오는 Trend 입니다.

브라질 금리 추세

 

과거 브라질 금리가 급격하게 인상되었던 때를 볼까요?

 1. 2015-2016년 금리 인상
     2014년부터 시작된 브라질의 경제 위기, 정치적 불안정성, 그리고 부패 스캔들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브라질 중앙은행은 2015년 10월부터 2016년 7월까지 기준 금리를 14.25%로 인상했는데, 그 결과 인플레이션은 다소 통제되었으나, 경제는 심각한 침체를 겪었습니다.
정점은 14.25% 였던 것을 알 수 있고, 그 시기에 투자를 했다면 높은 금리에 채권 이자율 하락에 따른 시세 차익도 볼 수 있었습니다.

2. 2021년 금리 인상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제 회복이 시작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가했고 그로 인해 2021년 상반기 브라질의 인플레이션율이 목표 범위를 크게 초과했습니다. 결국 브라질 중앙은행은 2021년 3월부터 2022년 초까지 금리를 여러 차례 인상하여 2%에서 10.75%로 올렸습니다.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둔화되었으나, 경제 성장에는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현재 금리 수준이 13.5%에서 10.5%로 내려왔지만 21년 금리 인상시기 정점을 찍었을 때 보다는 서서히 내려오고 있는 추세 입니다. 만약 2%까지 내린다고 하면 엄청난 시세차익을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인플레이션 (Inflation)

다음으로 인플레이션을 살펴보겠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금리 인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하고 하락할 때가 투자하기 좋은 시기입니다현재 상황은 최근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약 4%로, 중앙은행의 목표 범위 내에서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브라질 CPI 지수

 

5월 10일자 CPI 데이터를 보면 예측보다 살짝 높게 나오기는 했지만, 이전 3.93%보다는 2.4%가량 낮아지고 있어 물가는 안정적으로 잡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경제 성장률 (GDP)

세 번째는 브라질의 경제 성장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경제 성장률은 그 수치가 높아질 때 채권의 신용 리스크가 줄어들기 때문에 투자에는 긍정적입니다. 브라질의 GDP 성장률은 2023년에 약 2.3%로 예상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브라질 GDP

 

브라질의 24년 GDP 역시 2.2%대로 매우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서 코로나 시기 -10%까지 내려가는 Risk만 없다면 투자를 고려해도 좋은 시기 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4. 외환 보유고 (Foreign Exchange Reserves) 

높은 외환 보유고는 경제 안정성을 나타내며, 채권의 신용 리스크를 낮춥니다. 현재 브라질의 외환 보유고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약 3700억 달러 수준입니다.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서 안정적인지를 판단해 보겠습니다.

1. 수입 대비 외환 보유고: 브라질의 외환 보유고가 3700억 달러이고, 월 평균 수입이 200억 달러라고 가정하면, 약 18개월 치 수입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3개월치 수입을 충당할 수 있으면 안정적이라고 판단하는데, 현재 18개월 치를 충당할 수 있으니 상당히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단기 외채 대비 외환 보유고: 브라질의 단기 외채 규모가 1000억 달러라고 가정하면, 외환 보유고는 단기 외채의 370%에 달합니다. 이는 매우 안정적인 수준입니다.

3. M2 대비 외환 보유고 비율: 브라질의 M2가 2조 달러라고 가정하면, 외환 보유고는 약 18.5%입니다. 다소 낮지만 여전히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결론 : 브라질의 외환보유고 3700억 달러는 상당히 큰 규모로, 외환 시장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충분한 수준입니다.

 

5. 신용 등급 (Credit Rating)

마지막으로 신용 등급이 높을수록 채권의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현재 브라질의 신용 등급은 S&P 기준으로 BB-이며, 투자적격 등급 이하로 낮은 편이라 Risk가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어찌 보면 현재 각종 지표 들 중에 유일한 Risk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브라질 국채를 현재 시점에서 평가 한 결과를 정리하자면 

브라질의 경제 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했을 때, 현재 시점은 채권 투자에 비교적 좋은 시기로 보입니다. 높은 금리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통제되고 있고 경제 성장률도 안정적입니다. 외환 보유고가 충분하며, 정치적으로도 비교적 안정된 상황입니다.

그러나 브라질의 신용 등급이 투자적격 등급 이하인 점을 감안하면, 리스크를 잘 관리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브라질 채권을 포함하고, 전반적인 자산 배분을 통해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국채 투자로 돈 많이 버세요.

반응형